다윈 자신의 기독교적 배경, 그에게 남아있는 종교적 신념, 그리고 다른 사람의 믿음에 대한 그의 태도는 과학적 기원의 옛 신화와 잘 조화되지 않는다.
James Moore는 영국의 Open University에서 history of science and technology의 강사이고 또한 Cambridge University에서도 강의를 하고 있다. 그의 책들로는 후기 다원주
다윈의 블랙박스>를 통해 환원불가능한 복잡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쥐덫은 여러 개의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의 구성요소들이 모두 제 위치에 있음으로 해서 쥐덫의 기능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하나의 구성 요소가 없어진다면 나머지 다른 구성요소들이 모두 제자리에 있다고
Ⅰ.서언
과거 “인간은 어디에서 왔을까”, “세상은 어떻게 생겨났을까”와 같은 인간이 가지는 근본적인 질문들에 대해 인간은 답을 신에게서 찾았고 나아가 신이 생명을 창조했음을 증명하려고 했다. 찰스 로버트 다윈은 이러한 전통적 생각을 바꾼 사람이고, 과학과 종교의 갈등에 최 선단에 서
1. 다윈과 19세기의 과학 공동체 헌터 두프리, “다윈 시대의 기독교와 과학 공동체” in : 데이비드 C. 린드버그 편, 「신과 자연 : 기독교와 과학, 그 만남의 역사(下)」, 박우석․이정배 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9) p. 472~493
(1) 19세기 초반의 과학과 종교의 관계
과학과 종교는 다윈의
종교의 특성은 신앙, 초월성, 믿음, 신에게 향한 마음 등으로 쉽게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과학과 종교는 흔히 서로 배타적인 영역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그들의 관계는 한쪽이 힘을 갖게 되면 다른 쪽은 힘을 잃어야 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우리는 교과서에서 갈릴레이의 종교재판이나 다윈의 진화론
2. 종교와 과학의 상호관련성의 다양한 입장
1) 호트의 종교와 과학, 생명 세계를 읽는 두 가지 독법
존 호트는 30여년 가까이 신학과 과학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현대 과학 특히 진화론과 대화하면서 다윈 이후의 진화론적 신학을 적극 모색하는 가톨릭 신학자다. 화이트헤드의 과정 사상과 테이야
다윈과 19세기의 과학 공동체
19세기 초, 과학과 종교는 상호작용하였음
많은 자연주의자들이 성직자였고 성직자가 아닌 사람들의 다수는, 자연에 대한 연구를 조물주의 행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확실한 길로 생각함
이러한 배경 아래 다윈주의가 등장
등장 이후 과학 공동체에 미친 기독교의 영
한다. 당시 다윈도 신학을 배우면서 그의 종교적인 철학의 정립뿐만 아니라 자연과학의 호기심도 넓혀갔다. 그 와중에 그에게 헨슬로의 강의는 박물학에 대한 열정을 불태우는 기폭제가 되었다. 결국 이 인연이 나중에 그의 위대한 업적에 초석을 다지는 중요한 여행인 비글호 항해를 할 수 있게 했다.
과학기술의 파급효과가 커지고 부작용도 등장하면서 과학기술능력과 사회수용능력이 동시에 발전하지 않으면 미래를 낙관할 수 없다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한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다윈의 진화론을 예로 들자면 '진화론'은 자본주의의 발전